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생활정보

베트남 마사지 가격 그리고 팁(foot masage)

by 신깜언 2022. 9. 8.
반응형

한국에서 여행 오시거나 출장 오시는 분들이 베트남 마사지받으실 때 마사지 비용은 얼마인지, 마사지 후 팁은 얼마를 주는 게 적당 한 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베트남 15년째 거주 중이며 마지막에 꿀팁 공개 있습니다.

 

- 건전 발 마사지 (foot masage)

  • 60분 이용 시 금액은 하노이 기준으로 10만 ~ 15만 동 사이에 형성되며 60분 마사지는 잘 이용하지 않는 서비스입니다. 시간상 60분 마사지를 받는다면 팁은 15만 ~ 20만 동을 추천드립니다. 이유로는 마사지 직원들은 월급이 없고 벌금만 있습니다.(주말 손님 많은 날 쉬면 벌금) 오로지 팁으로만 월급이 형성되는데 자기 순번을 오랫동안 기다려 내 손님이 60분 마사지받고 10만 동만 주고 간다면 분명 그 마사지 직원은 힘 빠지는 하루가 될 것입니다. 10만 동 줄 거 5만 동 더 주시고 , 60분간 마사지를 잘했다면 90분 받은셈치고 20만 동 주셔도 됩니다.
  • 90분(80분) 이용 시 금액은 15만 ~ 25만 동으로 형성됩니다. 대부분 마사지 샾의 기본 마사지 시간은 90분이며  머리, 팔, 다리, 등 전체 마사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로 어디 불편한 부분이 있어 그곳을 중점적으로 마사지받고 싶으면 직원에게 미리 얘기하면 다른 부위를 좀 짧은 시간 마사지하고 요청하신 부위를 더 오래 해줍니다. 대부분 마사지 직원이 마사지에 대한 한국 용어는 알고 있어 그냥 한국말로 하시면 됩니다. 팁은 평균 20만 동 주시면 됩니다. 만약 오늘 마사지받은 직원이 마음에 들고 다음에도 이직원에게 마사지를 받고 싶다면 25만 동 주시면 됩니다. 직원 입장에서 나를 지정하는 손님이 일반 손님보다 팁을 작게 준다면 기분 좋을 사람이 없을 겁니다. 5만 동 팁 추가로 직원은 항상 기분 좋게 나를 반기고 마사지도 더 열심히 해줄 것입니다. 
  • 120분 이용 시 금액은 22만 ~ 28만 동으로 형성됩니다. 120분 이용하는 분들은 마사지가 목적이 아니고 시간 때우거나 낮잠 자러 가는 분들이 많습니다. 새벽 골프 치고 돌아와서 소맥 + 점심 먹고 나면 마사지가 생각납니다. 잠자고 싶을 때는 뒤척이면 잠에서 깨니 다리 밑으로만 마사지시키고 꿀잠 주무시면 됩니다. 팁은  30만 동 주시면 됩니다. 마사지 직원들은 2시간 마사지를 싫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90분도 힘든데 120분이나 하고 나면 직원들 하는 말이 허기진다 배고프다입니다. 고생한 직원을 위해 팁을 더 주세요. 최소 25만 동입니다.

 

- 마사지 유형 2가지

  • 같은 발 마사지라도 2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진짜 어디가 불편해서 마사지를 받으러 가는 곳과 반대로 야한 농담도 하고 조금 야한 복장 콘셉트로 은밀한 부위 근처까지 손이 쑥쑥 들어오는 곳이 있습니다. 처음 가면 어디가 그런 곳인지 구분이 잘 되지 않지만 들어가서 보면 진짜 마사지 잘하는 곳은 좁은 1방에 오픈형 침대가 촘촘하게 붙어 있습니다. 반대로 조금 야한 콘셉트의 마사지 샾은 같은 방이라도 옆손님과 내가 볼 수 없게 가림막이 쳐져 있거나 독방이 많이 있습니다. 단체로 가실 때는 오픈형 침대가 일행이라 별 부담이 없지만 혼자 마사지를 받으러 갈 때 옆사람과 볼 수 있는 구조라면 조금 불편한 게 사실입니다. 단점은 밖에서는 구분이 잘 안 되니 직접 들어가서 1번 정도는 마사지를 체험해야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대부분이 진짜 마사지 잘하는 샾이고, 후자 야한 콘셉트의 마사지 샾은 손님이 항상 많습니다. 

 

 

 - 마사지 샾 조금이라도 이쁜 여자 선택하는 법 또는 변경하는 법

  • 마사지 샾에는 직원이 대략 작게는 10명에서 많은 곳은 40명 정도까지 있습니다. 평균 20~30명입니다. 나는 마사지받을 때 마사지만 잘하면 된다고 하시는 분은 로비 직원에게 마사지 잘하는 사람 붙여 달라고 하면 붙여줍니다. 나는 죽어도 못생긴 여자 또는 뚱뚱한 여자가 싫은 분은 보통 1층 로비 직원이 마사지 침대까지 직접 안내를 해줍니다. 그 이동할 때 5만 ~ 10만 동 손에 건네주며 "씽 가이 ok?" (xinh gai ok? , 이쁜 여자 ok?)라고 말을 하시면 됩니다. 더 전문적이 베트남 말이 있지만 중요한 건 이렇게만 말해도 다 알아듣기 때문에 로비 직원이 대기 순번 바꿔서라도 그나마 좀 이쁜 여자를 선택해서 보내드릴 것입니다. 또 다른 방법은 1층 로비는 마사지 여직원들이 자주 돌아다니는데 그때 마음에 드는 직원이 있으면 바로 명찰 번호를 물어보거나 바로 선택해서 마사지를 받으러 가는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체면 때문에 이렇게 행동 못하고 복불복에 맡기는데 가끔 진짜 마음에 안 드는 여직원에게 마사지를 받으면 90분이 악몽의 시간으로 바뀌니 체면은 잠시 버리고 그냥 당당하게 말하시면 됩니다.
  • 마사지 직원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는 처음 시작하고 2~5분 사이 말하면 다른 직원으로 변경해줍니다. 그런데 시작할 때는 잘 모르다가 마사지를 너무 못해 중간에 마음에 들지 않으면(약 30분 경과) 팁 5~10만 동주고 직원 변경을 하시거나, 시간을 1시간으로 변경하여(마사지해주는 여직원에게 말함) 짧게 받고 끝내시면 됩니다. 단 마음에 들지 않는 직원에게 마사지 시간을 다 채워서 받고 끝났다면 평균 주는 팁보다 5만 동 작게 주시면 됩니다. 

 

- 마음에 드는 여직원에게 다음에도 마사지받는 방법

  • 마음에 드는 혹인 이쁜 직원에게 마사지를 받았고 다음에 또 받고 싶을 때는 직원 명찰의 이름이나 번호를 기억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명찰 번호제로 운영하고 마사지가 끝나고 1층 로비에 가면 마시지 샾 명함이 있습니다. 명함에 마음에 드는 직원 번호를 적어서(메모) 가지고 돌아가시면 됩니다. 자신의 기억력을 너무 믿지 마십이요. 메모 또는 저장이 필수입니다. 그리고 다음번 가실 때 명함으로 전화하면 로비 직원이 대부분 한국말을 어느 정도 할 수 있기에 해당 번호 불러주고 지금 마사지 가능한지, 아니면 몇 시 가능한지 예약하고 기분 좋게 받으러 가시면 됩니다. 참고로 지정한 마사지 여직원에게는 팁을 평균보다 90분에 20만 동이라면 90분에 25~30만 동 지불하시면, 나중에는 '왜 이리 자주 안 오냐고' 여직원이 당신을 기다릴 것입니다. 

- 마지막으로

  • 제가 말씀드린 기준 팁은 마사지 샾 직원들이 90분 했을 때 얼마를 받았으면 좋겠냐고 예전에 제가 마사지받을 때마다 직원들에게 물어본 적이 있습니다. 그때 대부분 마사지 샾 직원들이 90분에 20만 동만 받았으면 좋겠다고 말을 하였습니다. 이제 다들 팁 얼마 줄까 고민하지 마시고, 기분 좋게 베트남 마사지받으세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조금 더 야한 사우나 마사지(sauna masage)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반응형